뉴스레터

[디지털타임스] 발목 잃은 군인에 새 희망 준 '스마트 로봇의족'

최고관리자
2018-12-13 10:09 3,026

본문

디지털타임스

- 한번 충전하면 4시간 보행
- 찰용 첫날부터 걷기 시작


 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'스마트 로봇의족'이 나라를 지키다 다리를 잃은 군인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을 선사해 주고 있다.

  한국기계연구원은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우현수 실장 연구팀이 연구소기업 (주)오대 를 설립해 '스마트 로봇의족' 상용화에 성공하고, 첫 상용 제품을 2015년 목함지뢰 폭발사고로 오른쪽 발목을 잃은 김정원 중사(육군학생군사학교 상명대학군단)에게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따.

우 박사 연구팀은 지난해 4월 스마트 로봇의족 기술을 개발한 후, 상용화를 위해 직접 연구소기업을 설립해 상용제품을 내놓았다. 상용 제품의 첫 번째 주인공이 김 중사가 됐다.

연구팀은 상용화를 앞두고 국군의무사령부의 도움을 받아 김 중사의 보행패턴을 분석하고, 이를 최적화한 의족을 제작했다. 김 중사는 착용 첫날 한 시간의 연습 후 곧바로 보행 보조기구없이 스마트 로봇의족을 착용하고 걷기 시작했다.

스마트 로봇의족은 기존의 딱딱한 의족과 달리 사람의 발목 움직임과 걸을 때 바당르 차는 힘을 구현해 훨씬 자연스러우면서 의족 착용 시 피로와 통증을 줄여준다. 의족의 무게는 기존 제품보다 0.45kg 더 가벼워진 1kg 수준에 불과하고, 땅을 차는 힘인 구동출력을 세계 최고 제품 수준인 150Nm(토크)까지 키웠다. 가격도 외산의 4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.

아울러 발목에 모터구동부와 함께 스프링을 적용한 독창적 설계를 적용해 제품 무게를 줄였고, 갑자기 작동이 멈추는 비상시에도 자연스러운 반동을 구현하도록 했다. 한 번 충전하면 배터리 교환 없이 최대 4시간 보행이 가능하다.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로봇의족과 일반 수동의족으로 동작모드를 바꿀 수 있고, 배터리 잔량도 체크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넣었다.

특히 1억원에 달하는 고가의 외국산 로봇 의족을 구입하더라도 실제 착용을 위해 외국 현지에서 수 개월 간 착용자의 보행패턴을 분석해야 하는 불편과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현격히 낮췄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.

우현수 기계연 실장은  "세계 최고 제품과 동등한 성능의 국산 로봇의족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고, 나라를 지키다 사고를 입은 김 중사에게 스마트 로봇의족을 전달하게 돼 매우 뿌듯하다" 며 "앞으로 로봇기술의 도움으로 국내의 많은 절단 장애인들도 다양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주력하겠다"고 말했다.

이준기 기자